본문 바로가기

발라드,R&B,소울,락,랩,힙합

조규찬-모기의 추억 [듣기/가사]

반응형

조규찬-모기의 추억

조규찬의 스물여덟 번째 싱글 ‘모기의 추억’이 2020년 10월 7일 지니뮤직을 통해 발표되었다.

조규찬-모기의 추억 바로듣기

조규찬-모기의 추억 가사

샤워를 마치고 개운한 기분으로 

방의 불을 끄고서 난 잠자리에 누웠어

달콤한 꿈속으로 들어가려던 찰나

크레셴도로 귓가에 들린 거슬리는 소리

너의 등장


Never fool me twice

어둠 속 숨어서

Now you ruined my night

잠들 수가 없어

Never fool me twice twice twice

넌 잘못 걸렸어

조규찬-모기의 추억

조규찬의 스물여덟 번째 싱글 ‘모기의 추억’

조규찬이 직접 작사, 작곡, 편곡, 건반, 컴퓨터 프로그래밍, 그리고 백보컬을 담당하고, 박원준이 믹싱(Mixing)과 기타 세션을 담당하였다.



제목에 나타난 바와 같이, 이 곡은 모기를 소재로 삼고 있다. 그리고 이것은, 조규찬이 기존에 발표해 온 곡들에 드러난 ‘가사 소재 선택의 범위(?)’를 다소 벗어나 있다. 곡의 음악적 표현 - 편곡, 연주방식, 가창의 감정선 - 과 가사는 그 태도를 달리 한다.

그것을 극명하게 드러내는 부분으로, 곡 후반부의 나레이션을 들 수 있다. 목소리는 사뭇 진지하지만, 내용을 들여다보면 장난스러움이 가득하다. 이러한 표현(음악적)과 언어(가사)의 태도 불일치는 청자를 위한 음악적 ‘낯설게 하기’로 작용한다. 


가사를 이런 소재와 이런 내용으로 쓸 수도 있구나 - 하는 ‘놀라움’을 느끼게 하는 곡들을 듣는 경험을 통해, 가사의 소재선택 범위에 제한을 둘 필요는 없다는 점에는 동의하면서도, 그것을 담아내는 음악적, 언어적 ‘꼴’에 대해서는 신중할 필요가 있음을, 화자는 말하고 싶었는지도 모른다. 

‘유치한 소재에 유치한 표현과 언어까지.., 그건 좀 너무하지 않나요?’


작사, 작곡, 편곡: 조규찬


조규찬-모기의 추억 [듣기/가사]

반응형